Education

교육통합이란?

함께 사는 가치·통합적인 사고 중심의 통합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학교와 교실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교사, 학생, 매개자,센터가 협력하여 공동 대응해 나가는것을 말합니다

Main Business

교육자원연계

현장스케치 교육자원연계

고산중 - 생각을 키우는 수학

2021-09-13 완주교육통합지원센터 조회수 160

일 시 : 2021년 8월 30일(월) 13:40
장 소 : 고산중학교
 
 
 
 
완주군교육통합지원센터(센터장 임성희 이하 ‘센터’)는 고산중학교(교장 정해수) 1학년 29명과 함께 수학교과와 연계한 프로젝트 ‘생각을 키우는 수학’을 다가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매주 월요일 고산중학교 수학실에서 진행된다.
 
이번 수학교과연계 수업은 전통적인 방식의 기존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원리를 통한문제해결을 유도하는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미래에 대비하는 창의적 수학’을 모토로 확산적 사고를 위한 다양한 교구학습과 체험활동으로 구성했다. 확산적 사고란 주어진 문제에 대해 하나의 정답만을 찾기보다는 다양한 해답이나 해결책을 찾아내는 사고를 말한다.
 
본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사고력, 창의력, 추리력을 향상시키는 퀴즈형식의 마음열기 활동을 시작으로 도형의 기본요소인 점, 선, 면을 차원과 연결해 4차원과 같은 고차원을 이해하기 위한 뫼비우스 띠와 클라인 병 만들기 활동과 수학의 원리가 적용된 건축물과 조형물을 알아보고 직접 그려보는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등, 교과서 밖의 다양한 실용 수학을 경험하게 된다.
 
교육통합지원센터 프로그램 기획 담당자는 “교육통합의 프로젝트 과정과 마찬가지로 수학역시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토론을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과정이 있어야한다. 생각을 키우는 수학 수업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활성화하여 많은 것을 연상하도록 유도하며 자유로운 사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도록 칭찬과 격려가 필요하다.” 라고 밝혔다.
 
지난해 이어 이번 수업을 함께 한 고산중 수학교과 담당교사는 “모둠별 활동 수업으로 수학교과가 어려워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교과 밖 활동을 제공해 직접 만들고 그려보는 경험을 통한 수학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