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 2020. 09. 10(목) 13:30
○장 소 : 용진중학교 시청각실
용진중학교(교장 고송식)는 지난 3일 2회차에 걸쳐 논의해온 모둠구성방법과 규칙을 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모둠별로 나온 모둠구성방법에 대한 내용은 ‘1,2,3,4 모둠 대표가 가위바위보 해서 이긴 모둠 먼저 뽑기’, ‘모둠에서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나가서 전체모둠대표끼리 가위바위보를 해서 뽑기 순서를 정한다(모둠원 뽑기 순서도 가위바위보로 정한다), ’남자, 여자 따로 뽑기‘, ’대표를 뽑아 순서를 정하고 남녀 따로 뽑기‘ 이다.
4모둠에서 각각 최종 결정된 의견들 중 ’남자, 여자 따로 뽑기 와‘, ’대표를 뽑아 순서를 정하고 남녀 따로 뽑기‘ 는 비슷한 의견이라 유목화가 가능하다는 아이들의 의견에 따라 두 내용을 유목화 한 후에 최종 투표를 하였다. 학생 1명당 2장의 투표권이 주어졌으며 우리 모둠 의견에 1표, 다른 모둠 의견에 1표를 할 수 있도록 한 결과 23표를 받은 ’남녀 나눠서 뽑기‘ 가 모둠구성방법으로 선정 되었다.
지난 시간에 비해 논의가 잘 이루어져서 좋았다는 소감처럼 학생들이 의사소통 방식에 조금은 익숙해졌고 매 시간 발전된 논의모습을 보였다. 처음 모둠 발표 시에는 친구들이 나와 발표를 해도 비스듬히 앉아 있거나 경청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자세가 바뀌고 발표를 자진하며 상대방의 발표에 경청하는 태도가 보여지면서 함께 논의해 가는 즐거움을 알아가는 듯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