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 2020. 07. 14.(화) 14:00
장 소 : 완주가족문화교육원 2층 평생배움터Ⅱ
참여자 : 학생 14명(온라인 참여), 매개자 4명, 센터 7명
완주중학교 온라인수업이 6월 30일 1차에 이어 7월 14일 2차 수업이 진행되었다. 이번 온라인수업 주제는 논의를 통해 모둠별로 정한 ‘함께 하고 싶은 것 구체화하기’, ‘현장실행 규칙정하기’, ‘현장실행에서 역할정하기’, ‘프로젝트 명 정하기’다. 3모둠이 현장실행의 미션으로 정한 것은 멜론빙수 만들기, 수박화채 만들기, 인절미 빙수 만들기였다. 수업 5분전부터 출석의 표시로 단체톡에 이름이 올라오면서 온라인 수업이 시작되었다. 메인 매개자가 띄운 공지사항을 통해 아이들은 온라인수업에서 지켜야할 규칙과 하지 말아야 할 규칙을 안내했다.
그러나 아이들은 자신들이 ‘함께 하고 싶은 것’ 으로 선택한 미션에 대한 기대감은 컸지만 현장실행 시나리오 세부계획 및 진행과정을 자세하게 논의하는 것은 힘들어했다. 구체화라는 것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 낯설어 하는 아이들이 온라인으로 논의하고 합의하는 과정은 쉽지 않은 시간이었다.
그러나 ‘ 온라인 두 번째 수업은 처음보다 편했다’, ‘이렇게 카톡으로 대화하면서 조율해 나가는 게 생소했다. 나의 의견을 바로 전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내용이 잘 이어지지 않아 힘들었다는, 등의 참여 학생들의 소감이다.
이에 센터는 코로나 19로 달라진 학교환경을 반영한 수업 준비를 양방향 네트워크식 온라인 비대면 수업을 제공 교수자-학습자 간 원활한 소통형 수업을 위한 대안을 찾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