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교육통합이란?

함께 사는 가치·통합적인 사고 중심의 통합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학교와 교실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교사, 학생, 매개자,센터가 협력하여 공동 대응해 나가는것을 말합니다

Main Business

교육자원연계

현장스케치 교육자원연계

완주중학교 ‘온라인’으로 하나되다.

2020-07-08 완주교육통합지원센터 조회수 369

일 시 : 2020. 06. 30.(화) 14:10
장 소 : 완주가족교육문화원 2층 평생배움터Ⅱ 및 각 가정
참여자 : 학생15명, 매개자 4명, 센터 4명
 
 
 
완주중학교 2학년 재학생 15명과 함께 자존감 향상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학교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측 요청에 따라 대면과 온라인을 병행해서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센터에서도 온라인 수업이 처음이라 고민이 많았다. 온라인 상에서 쌍방향으로 학생들과 매개자들이 실시간 소통하며 수업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센터연구원들은 어려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밤낮으로 연구하였다.
센터장을 비롯한 모든 연구원들이 모여서 단체톡방을 만들고 자기 이름을 호명하며 출석체크로 모의수업을 시작하였다. 단체톡방 안에서 역할도 정해보고, 자신의 의견도 내며, 타인의 의견에 투표도 해보며 온라인상에서 원활한 수업 방법을 잦아가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대면처럼 얼굴을 보지 못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지 못하는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최소화하려는 방법으로 실시간 공지사항을 올리고 적극적 참여를 위한 규칙도 하나 하나 만들어 갔다. 또한 매개자들과 학생들의 소통의 도구인 전자기기를 충분하게 제공하기 위해 연구원들의 가정에서 직접 TV모니터를 가져오는 노력도 보태어졌다.
다행히도 센터가 노력한 만큼 한 학생도 중간에 탈퇴하거나 수업의 지연 없이 학생 한명 한명의 의사를 나누면서 모두가 함께 즐겁게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 내용을 풍성하게 논의할 수 있었다.
또한 수업 시간 내내 카톡과 전화로 참여를 독려하며 학생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수업을 만들어갔다.
수업 후 온라인에 올라온 소감 중 “온라인 상에서 대화를 하니까 색다르고 재미있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볼 수도 있고 투표도 하니까 전엔 할 수 없었던 경험을 하니까 좋았다”
“이렇게 카톡으로 수업을 하니 신기하면서도 재미있었고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네요” 라는 소감을 통해 첫 온라인 수업은 준비한 만큼 매끄럽게 진행되어졌다. 앞으로 한번 더 있을 온라인 수업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