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교육통합이란?

함께 사는 가치·통합적인 사고 중심의 통합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학교와 교실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교사, 학생, 매개자,센터가 협력하여 공동 대응해 나가는것을 말합니다

Main Business

교육자원연계

현장스케치 교육자원연계

05. 2018 매개자교육과정 - 12기

2018-05-25 완주교육통합지원센터 조회수 311

 
 
삼례, 봉동 학부모 매개자 교육과정 시작하다
4월부터 실시된 매개자교육과정(12기)은 봉동과 삼례지역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과정에 있어 일정을 스스로 정하고 교육받기 좋은 장소를 선택하여 진행하고 있다.
 
1차 교육은 교육통합모델이란 무엇인가/ 음악과 매칭 한 인문학으로 센터가 있는 가족문화교육원에서 시작했다. 
 
 
 
 
매개자란 어떤 역할을 하지?
교육통합에 출발은 가족의 다양한 형태가 심화되고 특히 맞벌이가 2017년 완주의 경우 (교육통합지원센터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70%를 상회하는 가운데 가정지지체계가 깨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센터는 매개자과정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아이도 보이고 내 가정도 잘 보인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주변에 아이도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매개자란 가정·지역사회·학교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자로 학부모 주체가 가진 역량과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과 이해가 필요하다.
 
 
 
음악으로 접근하는 자기소개
 
  뮤지컬을 하고 있는 문경혜, 서민수부부강사는 각자에게 한번쯤 18번이라는 노래가 있거나 어릴 때 불렀던 노래들을 부르면서 시작하게 되었다. 
 
 
 
성격유형으로 보는 ‘나’ 
 
나의 성격유형은 무엇일까?
에너지의 방향은 외향적인가 내향적인가?
사람들은 외향적은 좋은 것이고 내향적인 것은 안좋은 것이다는 인식이 있었다.
이것은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이고 성격유형은 좋고 나쁨이 있는 게 아니다
단지 선호하는게 있을뿐이다는 것이다.
나는 어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일까?
여기에 참여하는 매개자들은 어떤 유형이 많을까? 궁금했다.
E(외향적)유형이 5명 I(내향적)유형이 4명으로 사람들속에서 에너지를 얻는 외향적 선호유형이 많았다. 비슷한 유형끼리 여행계획을 세워보고 발표하면서 서로 다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를 볼 수 있어 참 좋았다는 소감이 있었다.
 
 
 
 
의사소통과정의 이해
의사소통의 기본이해 및 인식 및 의사소통의미 및 활용사례, 실습해보았다.
처음으로 접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게 어려웠다고 하고 어떤 경우는 많은 경험이 있어 조금은 새로운 것을 기대하는 것도 있었다. 그러나 소감에 강사의 매개자 즉 교육 생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한 불편함을 말하기도 전했다.
 
 
 
 
좋은 질문은 어떻게 할까?
의사소통 도구에 대한 이해/
MBTI 유형에 따라 질문법을 알아보고 자기이해를 돕는다/  조별 활동을 했다
포스트잇 하나에 하나의 의견을 적고 돌리면서 내의견이 사회화되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우리의 의견으로 조정과 합의를 통해 수렴해가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그리고 성격유형에 따른 질문을 어떻게 하고 그 질문이 서로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이해가 되는 지를 참여한 교육생들을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이 되었다.
서로 달라서 이해하는 것을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이해하기 보다는 인정하는 것을 우리는 빨 리 인식해야 할 것 같다.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