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교육통합이란?

함께 사는 가치·통합적인 사고 중심의 통합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학교와 교실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교사, 학생, 매개자,센터가 협력하여 공동 대응해 나가는것을 말합니다

Main Business

교육자원연계

현장스케치 교육자원연계

함께 성장하는 삼례중 ‘솔까말 프로젝트’

2018-06-22 완주교육통합지원센터 조회수 372

함께 성장하는 삼례중 ‘솔까말 프로젝트’

 
 
 
‘함께’ 한다는 것의 즐거움을 알다
3월 28일 1회차를 시작으로 삼례중학교 ‘솔까말 프로젝트’가 6회차에 이르렀다.
처음 의사소통 구조를 사용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자신의 생각을 솔직히 꺼내놓는 것에 어색함을 가졌지만 회차가 거듭하면서 아이들 스스로도 익숙해지고 즐거움을 얻어가고 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찾고 ‘같이 하고 싶은 것’을 정하면서 아이들이 논의하고 합의 해 가는 과정을 통해 ‘함께’ 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 가는 즐거움을 소감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처음엔 토론을 할 때 지루했다, 정하는 게 많다보니 많이 심심했다는 아이들이 회차가 지나면서 모여서 같이 토론하고 규칙을 정하는 것이 재미있다, 주제를 정해 토론을 하는데 막힘없이 잘 되니깐 기분이 좋았다는 소감 등으로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인다.
 
 
 
 
‘솔까말’에 대한 정의를 내리다
아직까지도 ‘솔까말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소감에 쓴 아이가 있어 이번 시간엔 아이들과 함께 ‘솔까말’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기로 했다. 각 모둠별로 ‘우리가 다 같이 정말 하고 싶은 걸 하게 해주는 프로젝트’, ‘구라 없이 재미있고 솔직하게 까놓고 말하기’, ‘친구들과 거짓 없이 토론하기’라는 의견이 나왔다. 그 중 공감투표를 통해 ‘우리가 다같이 정말하고 싶은 걸 하게 해주는 프로젝트’라는 정의가 선정되게 되었다. ‘솔까말’ 정의를 통해 아이들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하게 해 준다는 것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모두가 즐거울 수 있는 프로젝트로 성장하다
이번 프로젝트의 제목은 ‘솔까말 먼저 할까요?’로 정해졌다. 또한 ‘같이 하고 싶은 것’에 전체 모둠이 ‘게임’이라는 주제가 나와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만이 아닌 ‘같이 즐거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게 하였다. 이렇듯 모두가 즐거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며 한 아이에 집중되지 않고 모두가 즐거울 수 있는 프로젝트를 위해 논의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 가고 있다.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하게 해 주는 프로젝트가 되기 위해 논의하고 합의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하며 다음 현장 실행 할 장소를 정하고 직접 실행해 나가는 과정 안에서 얼마나 함께 성장할지 더욱더 기대가 된다.
처음 시작했던 프로젝트가 막바지에 접어들며 아이들의 성장하는 모습이 가시적으로 보이진 않지만 자신의 의견을 내지 못했던 아이가 솔직하게 이야기 하고 점점 서로를 의지하면서 함께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며 이 프로젝트가 끝난 후 우리가 얼마나 성장해 있을지 다시 한 번 기대되는 마음을 갖게 된다.
첨부파일
없음